티스토리 뷰
2024년 트렌드코리아가 뽑은 10개 키워드 드래건 아이즈
첫 번째 키워드 분초사회
시간의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 분초를 사서 시간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의미의 '본초 소사이어티'는 트렌드코리아가 2024년 선정한 대표 키워드이다. 과거부터 빠른 우리나라가 2024년 분재 사회를 키워드로 정한 이유에 대해 시간에 대한 인식과 행태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고 한다.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1분 1초가 아깝다. 과거와 달리 가성비 위주로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지금은 가성비보다는 시간을 생각하는 시대가 되었다. 시간에 대한 가치가 더 중요해졌다.
시간에 대한 비용을 더 많이 지불하고 시간을 얻는다. 예전에는 최저가를 사기 위해 시간을 다 썼다면, 이제는 검토해 보고 괜찮다고 생각하면 그냥 사는 편이다.
시간은 이제 초 단위 시대다. 시간은 거의 1분, 1초 단위라고 할 수 있다. 똑같이 주어진 24시간의 활용방식이나 쓰임새도 많이 달라졌다. 경제에서 체험형 경제로 옮겨가는 것이다.
예전에는 좋은 차가 있다고 자부했다면 이제는 여행을 가서 좋은 곳에서 즐기면서 이런 것들을 더 추구하고 싶어지는 것이다. 어쨌든 시간도 걸리고 OTT도 보고 유튜브도 보고 인스타그램도 개발하고 자기 계발도 해야 하고 너무 바쁘기도 하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정말 중요해졌다. 어떻게 이런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을까요? 산업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확인하면 대형 쇼핑몰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고 점유 시간을 확보하려고 한다. 대기 시간을 줄이는 앱, 줄 세우기 앱 등이 유행하고 있다. 여가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쇼츠는 필요할 때 보는 재미가 있어서 더 인기가 많은 것 같다.
두 번째 호모프롬프트
핫이슈였던 Chet GPT와 같은 ㅓㅓGenerative AI가 등장하면서 인공지능과 인간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시대가 도래했다. 인간이 AI 서비스를 어떻게 바라보고 접근해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앞으로 AI를 활용하는 시대에는 프롬프트를 잘하는 사람을 유능한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잘 만들어진 명령어 세트가 돈을 주고 거래를 한다.
돈을 주고 사고팔고 누군가 사고팔고 그런 거래가 활발해지는 그런 시대라고 한다. 그런 AI 시대에 경쟁력을 챙겨야 할지 고민이 필요하다. AI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와 탐구가 필요한 시기라고 한다.
세 번째 육각형 인간
오늘날, 젊은 세대들은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그것은 이러한 추세가 나타나는 이유와 우리가 그 현상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육각형 인간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완벽을 꿈꾸는 대표적인 키워드로 봤다.
육각형에 대한 정확한 6가지 키워드를 정의하는 대신에 대략 우리가 사람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요소, 예를 들어 외모, 교육, 자산, 직장 가정, 성격 등이 추가될 수 있기 때문에 육각형이 아니라 팔각형, 팔각형이 될 수 있지만, 팔각형이 될 수 있다. 대략 육각형으로 보이는 육각형은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보다 여기가 더 완벽해 보인다.
이 모든 면에서 완벽한 사람을 육각형이라고 명명하는 것 같다. 결국 내가 된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지만 아름답다는 것의 의미는 곧 나라는 말로 주제를 정리한다.
결국 우리는 기본적으로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나 자신인 것을 좋아한다.
상대적으로 비교하면서 본질적인 의미를 잊게 되었다.
타인과의 비교에 너무 집착하기보다는 나만의 개성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뜻이다. 네 번째 키워드는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구매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가격 변화 트렌드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다섯 번째 키워드는 도파밍:
도파민과 파밍의 합성어 도파밍은 흥미로운 것을 경험할 때 분출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파밍은 게임에서 아이템을 모으는 반복적인 행동이다. 도파밍은 흥미로운 것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행동을 말한다. 재미를 추구하고 찾아다니는 현상에 대해말한다.
여섯 번째 키워드는 요즘 남편이 없던 아빠 아내가 수입이 많으면 주부로 일하는 것을 선택하는 남편들이 늘고, 주부로 일하는 것을 선택하는 남편이 늘어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일곱 번째는 분사 프로젝트 스핀오프는 영화 콘텐츠 업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단어다. 원래 설정이나 캐릭터를 제거하고 새로운 작품으로 만들면 스핀오프가 작동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스킨오프는 최근 사내벤처나 독립기업을 육성하는 기업, 본업이 아닌 부대사업을 하는 직장인, 부대사업 등 사회 전반에서 활발하게 일어나는 스핀오프 현상을 조명하고 있다.
여덟 번째는 디토소비 디토는 나도라는 뜻을 갖고 있다. 사람이 추천하니까, 사람들이 추천하니까 사야지 사람들이 사니까 저도 사야지. 이런 사후 소비를 디토스 소비라고 한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이런 현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아홉 번째 키워드는 리퀴드 폴리탄이다. 리퀴드는 액체란 뜻이고 폴리타는 도시의 의미를 결합 합성어다. 현대 도시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액체처럼 유연하게 움직인다고 표현한다.
열 번째 키워드는 돌봄 경제이다. 돌봄 경제는 단순히 복지가 아닌 새로운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의미에서 선정되었다고 한다. 2024 트렌드 코리아의 10개 키워드 간단하게 요약정리. 감사합니다.
'책속의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도 좋은 사람인 척하느라 하루를 낭비한 당신에게 (0) | 2024.02.06 |
---|---|
책<말투하나 바꿨을 뿐인데> 인생이 바뀐다.본것,깨달은것,적용한 것 (2) | 2024.01.20 |
책<불멸의 지혜>소개,지은이,편저및기획,감사를 최대한 활용해 나를 부자로 만드십시오. (1) | 2024.01.20 |